본문 바로가기

세계뉴스

[세계뉴스]일본,G7 확대 한국 참가 반대

안녕하세요. 예전에 트럼프 대통령이 G7을 G11로 확대해 그 안에 한국에게 참가를 권했다는 뉴스를 작성했는데요.

저는 이 소식을 듣고 코로나19 방역 모범과 드디어 선진국으로서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는구나 라고 기뻤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주식가격도 굉장히 상승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문 정부 역시 참여한다는 의사를 밝혔는데요.

하지만 일본이 반대 할 수도 있다는 걱정이 현실이 됬습니다.

출처:https://egyptindependent.com/

일본 정부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확대해 한국을 참여시키는 구상에 대하여 찬성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표명했다고 교도통신이 복수의 미일 외교 소식통 발언을 근거로 28일 보도했는데요.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 고위 관료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G7 확대 구상을 밝혀 이 사안이 주목받게 된 직후 한국의 참가를 반대한다는 뜻을 미국 정부에 전달했다고 소식통이 설명했다고 합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이나 중국을 대하는 한국의 자세가 G7과는 다르다며 우려를 표명하고서 현재의 G7 틀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사를 미국정부에 전달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본 정부는 문재인 정권이 남북 화해를 우선시하며 친 중국 성향을 보인다며 문제 삼았으며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측과 대립각을 세우는 상황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교도통신은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미국 측은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적인 판단을 할 것’이라고 반응했다고 합니다.

출처:아시아 니케이

저는 이것은 우리나라의 특수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일방적인 주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내수시장의 한계로 대외수출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우리나라가 중국을 배제하는 것은 아주 불가능 합니다.

G7나라에서 대중무역의 비중이 크지 않는 나라가 어딨으며 프랑스 같은 나라 역시도 친중국가 입니다.

 

다만 우리 정부가 친북,친중 비중이 크긴 하다는 것은 부인 할 수는 없습니다.

빌미를 제공한 것은 맞지만 그것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이 눈에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판단을 기다려봅니다.